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패드 애플 펜슬 깜빡임 접촉불량?! 해결방법 6가지+1 (with.goodnote)

반응형

요즘 공책, 연습장, 볼펜, 연필 등 필기구를 안 쓰고, 아이패드와 애플 펜슬을 대신 이용해 메모, 필기 등을 합니다.

아이패드나 애플 펜슬에 문제가 생기면 피곤해지는 거죠... 

 

자기계발로 인터넷 강의를 종종 듣곤 합니다.

얼마 전에도 강의 하나를 신청해서 들으며 아이패드에 필기하며 현대인마냥 공부했습니다.

언제 설치했는지도 기억나지 않는 GoodNote 라는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이 굿노트 어플은 노트 3개까지만 무료로 생성되고, 4개 이상부터는 유료 결제를 한 번 해줘야 새로운 노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노트나 기타 전자 기기를 사용해 터치패드에 글을 쓰는 방식을 10여 년 전부터 체험해봤지만 확실히 이름난 애플사의 아이패드, 애플펜슬은 그 필기감?이 남달라서 마음에 들어하고 있었습니다. 

 

만족스러운 필기감을 느끼며 열심히 강의를 듣고, 멈춰가며 필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글쓰는 느낌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졌습니다. 

반 박자씩 느리게 글씨가 입력되는 것 같았고, 나중엔 글씨가 써지면서 깜빡이기도 했습니다.

몹시 불쾌했습니다.

이거 고장나면 안 되는데....ㅠㅠ 

 

원인과 해결방법을 좀 찾아보았습니다.

애플 펜슬로 아이패드에 글씨를 쓸 때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1.아이패드 재부팅해보기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가 생겨난 이래 가장 우선적인 응급조치는 누가 뭐래도 재부팅이죠.

아이패드를 껐다가 켜봅니다. 운 좋으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2.펜슬 블루투스 연결 확인

가장 기본이죠..

펜슬과 패드가 블루투스로 결연하게 잘 맺어져있는지, 그 관계의 상태를 확인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다시 맺어줘야합니다.

3.펜슬의 배터리

배터리가 부족하면 필압 인식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4.펜슬의 팁(촉) 확인하기

볼펜에 펜촉이 있듯이 애플펜슬에도 촉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계속 쓰다보면 그 부분이 닳아서 인식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촉 부분이 닳는 것을 방지하기 위에 촉 위에 씌워서 사용하는 고무 팁이 있는데 그것 역시 오래 사용하면 닳습니다.

요는 결국 그것이 닳아서 인식에 문제가 생겼다면 역시나 갈아줘야 합니다.

5.아이패드 화면보호필름

스마트폰에 액정 보호필름이 있는 것처럼 아이패드에도 보호 필름이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를 그림 그릴 용도로 구매하였고, 그 당시 매장 직원이 그림을 그리기 좋은 보호 필름을 추천해줘서 약간 종이 같은 느낌의 보호 필름을 구매하여 부착했습니다.

그 보호 필름 역시 오래되면 애플 펜슬 인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문제라고 판단되면 갈아줘야 합니다... 

6.아이패드 소프트웨어 문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미루고 있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로 성능을 향상시키고, 버그를 수정하면 애플 펜슬 인식 문제를 고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다 해봤는데도 안 된다?

애플 지원팀에 문의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저는 위의 방법으로 고쳤느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문제는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1. GoodNote

원인은 필기노트로 사용하던 아이패드의 어플인 GoodNote였습니다.

제가 쓸데없는 자린고비 기질이 있어서, 굿노트 어플의 종이를 아끼려고 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아이패드에 필기를 본격적으로 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보통 공책같은 크기에 보통 글씨 크기로 그냥 필기를 하면 되는 거였는데, 어플 내의 종이를 아껴본다고...

노트 줌을 최대한 확대한 상태에서 필기했습니다.

그러면 보통 크기로 줌을 풀었을 때 아주 작은 글씨로 필기가 되어있고, 노트 사용량도 극소량이 됩니다.

좁쌀만한 글씨로 노트 절약을 하니 좋다고 계속 노트 한 페이지에 방대한 양의 강의 내용을 필기해댄 거죠.

 

그것이 문제였습니다. 

노트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양의 글씨를 채워넣으니 글씨의 인식도 반 박자 정도 느려지고, 깜빡이면서 적혀지기까지 한 거였죠 

 

이게 문제일 수도 있겠단 생각과 함께 새로운 노트 페이지로 넘어가서 글씨를 써보니 깜빡임이 사라지고, 인식 속도도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휴~....

 

식겁했습니다 

정확한 원리는 모르겠습니다만 해결은 됐습니다...!! 

Yeah~!!!!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이걸로 서터레스를 이빠이 받았었는데  해결하고 나니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마음이 편안해졌고요!  계속해서 아이패드와 함께 열씸히 자기계발해서 성장하겠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